성취기준: 통일 시대의 국어에 관심을 가지는 태도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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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혜옥 샘: 저는 단어 연관지어 전문용어를 다뤘는데요, 남북한어 전문용어가 너무 달라지고 있다는 문제의식, 우리가 너무 외국어를 음차대로만 받아들인다는 문제의식으로 남북한이 함께 쓸 수 있는 순화어 만들어보기를 했어요. 수업의 주요목표는 아니어서 간단한 활동으로 했는데 기회가 되면 2~3차시 수업구성으로 다시 다뤄보고 싶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0870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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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런 게임도 도입단계에서 활용가능할텐데요. http://m.yes24.com/Goods/Detail/90405806
unibook.unikorea.go.kr/data/dictionary
북한, 통일 관련한 수업을 합니다~ 보여줄만한 영화나 다큐가 있을까요?
- 추상미 감독 폴란드로 간 아이들 괜찮았어요. 세바시 1021회 강연
북한말의 반댓말은 남한말 뿐일까요..?
- 북한말로 쓰인 글을 제시해주고 남한말과 다른 부분에 밑줄 그으라고 할 건데요.. 남한말이라는 말이 좀 어색해서 우리말이라고 하려고 했는데, 우리말에 북한말이 포함되는 건가 싶기도 해서요.. ㅠㅠ 대한민국 표준어라는 말을 사용해야 할까요..?
- 중학교 교과서에서도 남한 말이라고 하더라고요 ^^ 개인적으로는.. 우리말이라는 표현은 오히려 북한을 ‘우리’에서 제외시키는 것 같아 더 거리감을 느끼게 하는 것 같아요~
- 표준어-문화어는 어떨까요
영상 자료
www.youtube.com/watch?v=bpe768VP3Ng
활동지
- 김상용: 중3 통일 시대의 국어 활동지를 만들어보고 있습니다. 수정할 부분 말씀해주시면 참고해서 완성해보고 싶습니다.
- 김슬옹: 자음자 명칭 차이 꼭 포함시켜 주십시오... 남: 기역 디귿 시옷 북: 기윽 디읃 시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