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토론

category 화법 2020. 10. 30. 06:20

토론 관련 문서

 

토론 수업 사례(파란털의냥이쌤)

작년에는 대본 작성 후에, 2~3시간 들여서 6모둠이 로테이션 토론을 위해, 한 반의 전 찬성 측이, 전 반대 측과 대결하였습니다. 토론 할 때는 적절하게 찬성팀끼리 모일 시간, 반대팀끼리 모일 시간도 줬었네요. 그러고 나니,  아이들 상식과, 관점이 풍부해지고 주장하는 글쓰기가 풍성해졌어요.

6모둠이 로테이션 하면서 자신의 논증과 논거를 강화 했다는 뜻이었어요. 찬성1(2명)팀이 반대1팀부터 반대6팀까지까지(시간이 안 되거나, 굳이 그럴 필요 없으면 3팀까지) 붙어서, 반대 측의 주장과 교차 신문에 우리측 논증 강화하도록이요. 그리고 반의 찬성 측 6팀끼리 모여 또 공유하고요. 좀 시간이 들어도 깊이 있게 하는 기회를 주었어요.
은근히 자유토론 잘하지만, 쟁점을 스스로 찾고 그에 맞는 세부주장을 만드는 걸 어려워 하더라고요. 이번에도 '쟁점 - 세부주장 - 이유 - 근거'를 찾아서 구체적으로 논박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와 등교 수업 시수 부족으로 횟수와 시간을 줄였습니다.

 

1. 온라인 클래스 수업 들으며 삶과 연결 짓기(구글 설문), 필기하기
2. 줌 수업(일주일 1회) : 배움 확인 및 수행 안내
3. 11월 첫째주
 1차시 : 논거 조사, 수집하기 (1시간 - 휴대폰 , 와이파이)
 2차시 : 1차시 자료 바탕으로, 찬반 입론 및 반론 대본 구성하기
 3차시 : 1차 토론 - 1, 2차시 자료를 바탕으로 토론하기 
 4차시 :  2차 토론 - 1, 2차시 자료 + 1차 토론 자체 점검 내용 바탕으로, 상대 바꾸어 토론하기
  (주말 동안 정리 및 보완)
 5차시 : 1시간 동안 글쓰기 준비하기
 6차시 : 토론 내용 바탕으로 --> 주장하는 글쓰기

(공지)2020 토론하기 수행평가 공지.pdf
0.08MB
(수행평가 양식) 토론 대본 작성 (2020 안양고 1학년).pdf
0.20MB
(수행평가 양식) 토론 자료 조사 (2020 안양고 1학년).pdf
0.09MB
(수행평가 양식) 토론 참여 활동지 (2020 안양고 1학년).pdf
0.09MB

토론-연설 수업 사례

초임 교사라 아직 많이 부족하긴 하지만, 파란털의 냥이 님의 수업과 너무 유사한 수업을 했었어서 혹시 참고하실 분이 계시면 쓰시라고 제 활동지도 올려드려요! 파란털의 냥이 선생님께선 1차 토론 후 보완하여 2차 토론을하셨고 저는 1차 토론 후 보완점을 스스로 보완해서 주장하는글 쓰기(연설문) 그리고 보완하여 친구들 앞에서 연설하기로 계획한 점이 차이점이네요.

토론-연설.pdf
2.99MB

토론 관련 통합 자료

  • 주제선택 수업으로 토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토론 주제가 어려워 재미를 못느끼고 있어서 쉽고 흥미있을 만한 주제를 생각 중인데요! (지난주에는 찍먹 vs 부먹으로 수업을 했습니다.)

  • 중학생토론학교 시리즈 책 진짜 추천해요~

  • https://tumblbug.com/solomon 토론카드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