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관련 문서
토론 수업 사례(파란털의냥이쌤)
작년에는 대본 작성 후에, 2~3시간 들여서 6모둠이 로테이션 토론을 위해, 한 반의 전 찬성 측이, 전 반대 측과 대결하였습니다. 토론 할 때는 적절하게 찬성팀끼리 모일 시간, 반대팀끼리 모일 시간도 줬었네요. 그러고 나니, 아이들 상식과, 관점이 풍부해지고 주장하는 글쓰기가 풍성해졌어요.
6모둠이 로테이션 하면서 자신의 논증과 논거를 강화 했다는 뜻이었어요. 찬성1(2명)팀이 반대1팀부터 반대6팀까지까지(시간이 안 되거나, 굳이 그럴 필요 없으면 3팀까지) 붙어서, 반대 측의 주장과 교차 신문에 우리측 논증 강화하도록이요. 그리고 반의 찬성 측 6팀끼리 모여 또 공유하고요. 좀 시간이 들어도 깊이 있게 하는 기회를 주었어요.
은근히 자유토론 잘하지만, 쟁점을 스스로 찾고 그에 맞는 세부주장을 만드는 걸 어려워 하더라고요. 이번에도 '쟁점 - 세부주장 - 이유 - 근거'를 찾아서 구체적으로 논박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와 등교 수업 시수 부족으로 횟수와 시간을 줄였습니다.
1. 온라인 클래스 수업 들으며 삶과 연결 짓기(구글 설문), 필기하기
2. 줌 수업(일주일 1회) : 배움 확인 및 수행 안내
3. 11월 첫째주
1차시 : 논거 조사, 수집하기 (1시간 - 휴대폰 , 와이파이)
2차시 : 1차시 자료 바탕으로, 찬반 입론 및 반론 대본 구성하기
3차시 : 1차 토론 - 1, 2차시 자료를 바탕으로 토론하기
4차시 : 2차 토론 - 1, 2차시 자료 + 1차 토론 자체 점검 내용 바탕으로, 상대 바꾸어 토론하기
(주말 동안 정리 및 보완)
5차시 : 1시간 동안 글쓰기 준비하기
6차시 : 토론 내용 바탕으로 --> 주장하는 글쓰기
토론-연설 수업 사례
초임 교사라 아직 많이 부족하긴 하지만, 파란털의 냥이 님의 수업과 너무 유사한 수업을 했었어서 혹시 참고하실 분이 계시면 쓰시라고 제 활동지도 올려드려요! 파란털의 냥이 선생님께선 1차 토론 후 보완하여 2차 토론을하셨고 저는 1차 토론 후 보완점을 스스로 보완해서 주장하는글 쓰기(연설문) 그리고 보완하여 친구들 앞에서 연설하기로 계획한 점이 차이점이네요.
토론 관련 통합 자료
-
주제선택 수업으로 토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토론 주제가 어려워 재미를 못느끼고 있어서 쉽고 흥미있을 만한 주제를 생각 중인데요! (지난주에는 찍먹 vs 부먹으로 수업을 했습니다.)
-
중학생토론학교 시리즈 책 진짜 추천해요~
-
https://tumblbug.com/solomon 토론카드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