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독서 토론

category 독서 2020. 11. 3. 19:34

첫 시간 어떻게 해요?

  • 첫시간인 만큼 '선생님이 생각하는 전체적인 틀' 정도를 설명하시고 '아이들이 이 동아리에서 스스로 얻어가고자 하는 것들'을 서로 이야기 나눠보게 하고, 감명깊게 읽은 책들 소개하도록 한 다음, 내가 좋아하는 책을 다른 아이들과 같이 읽고 생각을 나누면 더 재밌겠다, 라는 정도의 동기유발을 하도록 진행하시면 어떨까합니다. 그렇게 해서 시간을 벌어두고, 김수란쌤 블로그 여기랑 전국 국어교사 모임 여기를 가서 이글 저글 참고삼아 읽어 보세요

  • 이 토론에 임하는 마음가짐, 그리고 배우고 싶은 것, + 자기 소개 를 쓰게 하시고 자기소개만 하라고 하면 그 학생의 성향을 파악하실 수 있어요. 학생들의 파악에 초점을 맞추어서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 네이버 ㅡ돌봄치유교실ㅡ 카페에 검색란에 토론이나 독서토론 검색하시면 중학교토의토론자료나와요^^

  • 당장 오늘은 선생님께서도 토론 활동을 진행하시기에 부담이 되실 것 같고 토론에 대한 브레인 스토밍 정도 하면 어떨까 싶어요 ㅎㅎ

  • 그냥 번개토론으로 토론 하면 생각나는 단어들 다 말하게 하거나 포스트잇에 쓰게 하고 이야기 나눠도 좋을 것 같아요! 번개토론 생각나는 단어 발표 시킬 때 세로나 가로줄 대표 뽑아서 가위바위보시켜서 먼저 그 한 줄 다 말하게 하고 그러면 아주 조금 분위기가 살아나요,,

 

독서 토론 자료

  • 우치갑수석교사입니다. 티처빌원격교육연수원에서 운영하는 쌤동네에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연구회> 수업자료실을 개설하여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문하시면 즐겁고 행복한 수업을 하실 수 있어요! 감사합니다.

https://ssam.teacherville.co.kr/aabb

특히 http://ssam.teacherville.co.kr/aabb@3926  http://ssam.teacherville.co.kr/aabb@1865 를 참고하세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자료를 소개합니다.

1.교과학습 발달사항 무엇을 기록할까요?
2.교과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어떻게 기록할까요?
3.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연구회 소개
4.과정중심평가란 무엇일까요?
5.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 일체화로 건강한 수업 만들어요
6.생활기록부에 기록되어야 할 학교 교육의 내용은?
7.과정중심 수행평가 문항 유형은?
8.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하기
9.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이해자료
10.중학교 교과 융합 수업사례
11.함께 해요 프로젝트수업
12.토론수업을 위한 Best 7 자료
13.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사례
14.생각의 힘을 기르는 에르디아 토론수업
15.즐거운 토론, 행복한 수업
16.중학교 교과별 토의토론 수업 사례
17.독서 토론수업, 이렇게 하면 쉽습니다
18.고등학교 교과별 토의토론 수업사례

  • 한학기 한권읽기- 고등- 수업사례 종합편 한학기 학권읽기-고등-수업사례 소개글 종합입니다. 그냥 주루륵 긁어서 샘들이 머물고 계시는 온라인 공간에 올려주셨으면 해요. 너무 길고 복잡해 보인다 싶으시면 이 중에 마음에 드는 사례, 내가 직접 해 봐서..

http://www.edunet.net/nedu/ncicsvc/classSharing.do?menu_id=724

  • 독서교육_매뉴얼.pdf

  • 독서토론수업지원자료 1권(국어, 도덕, 사회, 역사).pdf

  • 배움의 시작 질문 책자.pdf

  • 중학교 독서 토론 합본.pdf

  • 지식채널 관련 활용 자료.zip

  • 2013중등교수학습자료개발(인문논술).pdf

(링크 추가 바람)

 

시집 읽고 토론하기

  • 지향 : Ⅱ 시집 읽고 토론하며 감상을 나누는 재미 알기

1. 학습목표
① 시는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충분히 내 삶에 접속될 수 있다는 것 깨닫기
② 시를 자신에 삶에 비추어 온전히 감상하기③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토론하고 감상을 나누기

2. 수행평가 진행 일정 - 총 4차시: 일종의 토너먼트식 시 감상으로 개별감상-모둠감상-모둠 간 감상을 통해 '우리반의 애송시'를 뽑는 다층적 의사소통 과정에 주안점을 두었음.(총13점-자기시 감상10점+ 다른 시 감상 3점 태도점수)
① 1차시 : 시집1권을 골라 전체를 정독한다. 마음에 드는 작품 한 개를 개 골라 나눠준 종이에 베껴 적는다.
② 2차시 : 시에 대한 감상 쓰기.(10점 만점)시를 읽은 느낌이나 인상적이었던 점 등을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구체적이고 진솔하게 서술할 것.
③ 3차시 : 모둠의 시 뽑기모둠별 각자 고른 시의 감상을 나누고(친구들 각자가 고른 시를 돌려 읽고 아래 1줄 감상평쓰기), 가장 좋은 시 한 편을 뽑아(자신의 시 제외) 전지에 적고 감상을 각자 포스트잇에 써 붙이고(태도1점) 시화를 그린다.
④ 4차시 : 우리 반의 시 뽑기 모둠별 시를 교실 벽면에 붙이고, 모둠에서 2명은 남아 시에 대해 설명하고 나머지 2명은 돌며 감상한다. 20분 뒤 역할을 바꾼다. 각자자기 모둠의 시를 빼고, 가장 좋은 시 2편을 골라 포스트잇에 감상을 적어 붙인다.(태도2점) - 그 시를 처음에 골랐던 아이에게 월계관 비슷한 목걸이를 씌워주고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어줌

3. 참고 사항
① 1차시에 시 한개만 뽑고 놀지 않도록 주의. 시집 한 권을 끝까지 정독해 보는 경험의 기회를 줄 것.
② 모둠별로 시를 뽑으라 할 때 가끔 중복되는 시가 있으니 주의할 것.
③ 포스트잇으로 적을 때, 바로 태도 점수 확인도 끝내어 채점의 부담을 줄임.
④ <0반의 애송시>는 교실 전면에 게시함.
⑤ 시집은 도서관에 있는 100권 중에 고르도록 함.
⑥ 둘 가고 둘 남기를 할 때 설명을 잘 못하더라도 시 앞에 꼭 서 있어야 함을 강조

 

도서부 사례

  • 선생님들 제가 이번에 도서부 애들 데리고 독서토론을 갑작스레 진행하게 되었는데 제가 본 적도 없고 해본 적도 없어서요. 혹시 관련 자료 갖고 계시거나 참고할 사이트같은 것을 알고 계신 분이 계신가요? 1학년 대상입니다. 수준은 좀 낮은 편입니다. 책은 유진 유진이라는 소설로 하기로 했습니다. 인원은 20명 정도이고요 ㅎㅎ

  • 유투브에서 에르디아 토론 또는 에르디아비경쟁토론 검색해보세요^^

 

책 추천

  • 중학교 1-3학년 학생들을 섞어서 독서토론동아리를 진행하려합니다~ 한 반당 5-6명 정도인데요. 학생들의 수준은 낮은 편입니다.

  • <야쿠바와 사자>라는 만화(라고 하기에는 진지한? 일러스트?) 추천합니다.야쿠바와 사자 매우 다양한 관점에서 토론 이루어질 수 있어요 강추!! ^^

  • 단편으로 <고양이를 기른 다람쥐> 요.애완동물 기르기 문제로 토론해 보기에 좋을것 같서요.

  • 선생님 2학기 수행평가 계획 중인데 도움을 얻고자 문의 드립니다 고등학교 1학년 아이들인데 소설을 읽고 찬반 토론을 하려고 해요 알바생자르기 헬렌올로이 노찬성과 에반 외에 (1학기 때 이미 읽었어요)아이들이 읽고 찬반이 나뉠 만한 중편이나 단편소설 있을까요 추천부탁드립니다

  • <너와 나만의 시간> 추천합니다.

  • 외국 작품이지만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 <내겐 너무 좋은 세상>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단중학교 사례